1. 일구이언하지 마라. 말바꾸기로 신뢰를 쌓지 못하면 소통은 불가능하다.
2. 개인적인 관심부터 시작하라. 비즈니스 정석 중 하나는 바로 사람들을
`팔길이`만큼 가까이 두라는 것이다.
3. 세심해져라. 작은 부분까지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4. 뺏기보단 주는 대화. 가장 지혜로운 소통 방법은 대화를 마친 후 상대방에게 지식을 빼앗겼다는
느낌보다는 많은 것을 얻었다는 느낌을 주는 대화다.
5. 열린 생각 갖기. 권위의식에 사로잡힌 리더들 중에는 반대의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정말 지혜로운 소통을 할 줄 아는 리더라면 반대 의견을 통해 생각의 깊이를 늘릴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마땅하다.
6. 닥치고 들어라. 상대방의 마음속 이야기를 깨닫는 것이 훨씬 의미있는 대화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
7. 자아를 공감으로 바꿔라. 자신의 자아가 강한 카리스마 있는 리더보다는 소통에 있어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8. 속뜻 눈치채기. 잠시 시간을 갖고 위대한 지도자들을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말하거나
들리거나 보이지 않는 진실을 눈치채는 최고의 숙련자들이었을 것이다.
9. 아는 것만 이야기하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화가 아니라면 시간 낭비다.
10. 대중을 한 인격체로 받아들여라. 몇 명이 앞에 있건 대화를 할 때는 무조건 한 사람에게 이야기
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 개개인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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