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와 처세훈.책읽기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싶다

녹색걷기 2023. 1. 25. 10:34
책읽어주는lunar pulse

이근후 (지은이), 김선경 (엮은이)

☞ 프롤로그 : 당신은 어떻게 나이 들고 싶은가
자신에게 맞는 재미를 찾는 것이 진정 '나이답게' 늙어 가는 일이다. 우리는 평생 시험, 취업, 결혼 준비 등 많은 준비를 하지만 정작 나이 듦의 준비는 소홀하다.
Chapter 1.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삶의 궤적을 따라가다 보면 재미없는 나이가 어디 있으랴. 인생은 어느 시기건 그에 알맞은, 그때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 있다. 그것을 충분히 느끼며 산다면 성공한 인생이다.
① 뭐가 그리 억울한가 : 현재 나의 상태를 다른 시기와 비교한다면 우리는 일생토록 후회하고 억울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지금 내 나이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찾아내는 것이 더 급하다. 내가 쓸 수 있는 인생의 시간은 지금 이 순간에도 줄어들고 있다.
② 죽음의 위기를 몇 차례 넘기며 깨달은 것들 : 나나 당신이나 우리는 아직 살아 있는 행복한 존재다.
③ 왜 외롭다고 말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가 : 외로움을 없애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④ 당당하게 아파라 : 나를 찾아온 병의 첫 번째 치료는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건강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그것이 나이 들어 새롭게 맞이한 인생에서 해야 할 일이다. 병에 대한 고정관념도 바꾸자. 병은 훈장도 아니요, 인생을 잘못 살았다는 증거는 더더욱 아니다. 그냥 같이 가야 할 삶의 조건이 추가되었을 뿐이다.
⑤ 일흔 넘어 시작한 공부가 제일 재미있었던 까닭 : 나이가 들면 순수하게 즐기면서, 놀듯이, 오로지 공부만을 위한 고공부를 할 수 있게 된다. 인간에게는 살아 있는 한 전진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⑥ 무모하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한 길이다 : 젊을 때는 '뭐든 내 힘으로!' 정신이 있어야 한다. 젊어서부터 애늙은이가 되면 안 된다. 젊을 때는 무모해야 좋다. 엎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패기가 있어야 한다. 지금 내가 처한 현실이 결말이 아님을, 그게 다가 아니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⑦ 30년 만에 만난 힐러리 경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 : 나는 잘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그러면 시간의 힘이 우리가 무의식 중에 바라는 곳으로 천천히 이끌어준다.
⑧ 내 마음속에는 지금도 철들지 않는 소년이 살고 있다 : "살면서 형식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어, 서로 즐겁게 좋았다면 이것이 새 형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아, 이렇게 하면 재미있을 거 같아'라는 생각을 나이 들었다고 억누를 필요는 없다. 물론 평상시에도 소년의 치기로 살아간다면 문제겠지만 가끔 모두에게 행복감을 주는 느슨함은 꼭 필요하다.
Chapter 2. 이렇게 나이 들지 마라
① 나이 드는 게 두렵기만 한 사람들에게 : 노인이라고 해서 갑자기 호호 할아버지를 흉내 낼 필요는 없다. 또한 젊은이들을 따라 할 필요도 없다. 나는 내 나이만큼 늙었다. 그뿐이다.
② 자식의 인생에 절대 간섭하지 마라 : 자식의 성장 연령에 맞게 자식의 뜻을 수용하고 인격체로서 존중하라는 말이다. 자식에게 의지하라는 것은 자식을 존중하고 신뢰하라는 뜻이다.
③ 젊은이를 가르치려 들지 마라 : 단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다른 사고방식과 스타일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자기 경험과 기억만 옳다고 고집할 일이 아니다. 시대가 바뀌었음을 인정해야 하는 것이다.
④ 오늘을 어제의 기분으로 살지 마라 : 깨끗한 새 정신을 가지라는 말은 머리를 맑게 비우라는 것이다. 어제의 기분을 오늘로 이어가지 말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라는 뜻이다. 오늘 하루에 집중하는 뜻도 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오늘 하루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⑤ 이제 그만 자신에게 너그러워져라 : 성공과 실패, 좋은 일과 나쁜 일, 이 모두가 인생을 이루는 작은 일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Chapter 3. 마흔 살에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① '내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라는 말은 틀렸다 : 다만 타인과의 관계망 속에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고, 그 가운데에서 나의 행동을 결정지으며 살아갈 뿐이다. 그 행동 하나하나에 나의 의지가 얼마나 들어갔느냐에 따라 내 마음대로 살았다, 못 살았다가 좌우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대로 산다는 것의 진전한 의미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만들어 가는 노력을 뜻한다.
② 부모가 아이에게 남겨 줄 수 있는 최고의 재산 :  '내 부모는 정말로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았다'고 느끼는 것이다.
③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되면 다른 사람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 : 내가 나를 사랑한다는데 다른 사람 눈치를 왜 보겠는가. 내가 할 수 있는 일,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뿐이다. 내가 누구인지 알면 내가 삶의 리더가 된다. 내가 좋아서 살아가는 삶이 되어야 한다.
④ 내가 지나온 삶을 후회하지 않는 이유 : 나는 그때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은 분명히 했다. 그것으로 된 것이다.
⑤ 잘 쉬는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라 : '쉬는 것이 깨달음'인 것입니다. 여유로움이란 다음을 위한 저축이요.
⑥ 더 늦기 전에 노년의 삶을 그려 보라 :  늙음이 머지않아 닥쳐올 일이라면 그날을 위해 늙음을 공부해 둘 필요가 있다. '나는 이렇게 나이 들고 싶다'는 설계를 세우는 것이다.
⑦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 : 떠난다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계속 움직이는 것이다. 직장이든 습관이든 떠난다는 것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쪽으로 계속 움직이기 위한 방향 전환이다.
Chapter 4.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① 내 삶을 조금이라도 의미 있게 만드는 방법 : 현대인은 돈과 연결된 생각에만 온통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과도한 경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우리의 소중한 인생을 돈이 목적인 삶으로 끝나게 해서는 안 된다. 의미 있는 삶이란 결국 나누는 삶이기 때문이다. 공부해서 남 주자, 그러면 된다.
Chapter 5.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는 그대에게
① 인생의 황금기는 바로 지금이다 : 인생은 '여기 here'와 '지금 now'이다. 행복을 즐길 시간과 공간은 바로 지금, 여기다.
② 어떤 일이든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 자신의 능력과 호기심을 이용하여 되도록 많은 일을 해 볼 것, 나 혼자 힘으로 잘해 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기꺼이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릴 것.
③ 바쁘다는 핑계로 취미 생활을 더 이상 미루지 마라 : 일에만 모든 것을 걸지 마라, 올인하지 말라는 것이다. 당신의 즐거움은 무엇인가, 그것만 잘 개발하고 찾아내면 인생을 끝까지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④ 내가 자동차와 휴대전화를 사지 않은 이유 : 족한 자신을 탓하며 가지려 애를 쓰지만 상황이 역부족인 경우 고통은 심해진다. 삶에 대한 기준, 행복에 대한 기준은 내가 선택해야 한다.
⑤ 오늘을 귀하게 써야 하는 이유 :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잘 보낸 하루가 행복한 잠을 가져오듯이 잘 쓰인 인생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라고 했다.
공감이 가셨나 모르겠습니다...
저는 '자신에게 맞는 재미를 찾는 것', '행복을 즐길 시간과 공간은 바로 지금, 여기다.'  이 두 가지의 글이 가장 마음에 와 닿은 것 같습니다. 마음에 와 닿는 글이 있으시다면 마음에 담아 재미있게 살 수 있게 나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지혜와 처세훈.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자료관 서비스를 시작  (0) 2023.01.26
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  (0) 2023.01.26
서울전자책누리집  (0) 2023.01.08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0) 2023.01.07
백범 김구 7가지 조언  (0) 2023.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