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걷기

꿈에 그리던 내고향 북녘땅, 올 추석에는 미리 가 볼 수 있다!!

녹색걷기 2012. 9. 26. 19:05

도움되는정보만보세요!

정부주요포털          신문보기

 

    풍요로운 한가위   넉넉한 마음 가득~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공간정보 오픈플 랫폼 「브이월드 ( www.vworld.kr )」를 통해 북한 전지역에 대해 1m급 해상도의 위성영상 지도 무료 제공 서비스를 오늘(9.27)부터 시작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북한 위성영상지도는 우리 나라 독자 위성기술 (항공우주연구원 아리랑2 호)로 생산된 영상지도로서 최근 북한에서 통 용되고 있는 지역의 상세한 지리정보인 지명 과 시설명칭 등을 담고 있어서 북한지역에 관심이 있거나 북한지역이 고향인 사람들에게는 북한지역 이해에 큰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 고 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되는 북한지역 위성영상은 지난 2006년 발사된 우리 위성 아리랑 2호가 2007년부터 금년까지 촬영한 자료를 가공하 여 만든 3차원 공간정보로 구현되고 있으며,

3차원 공간정보 위에 그간 국토지리정보원에 서 수집한 행정지명, 자연지명, 시설명칭 등이 상세하게 표시되어 북한지역에 실제 가보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북한지역에 대해서는 구글이 유일하게 고해상도 위성영상지도를 서비스하고 있으나, 지도의 생명인 지명, 시설명칭 등 필수정보가 빠진 영상이미지 정보만 제공할뿐더러, 지도 공개프로그램(Open-API*) 역시 유로로만 활 용할 수 있어 그 동안 북한지역 지리정보 활용 에 많은 불편이 있었다.

* Open-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인터 넷의 공간정보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 로그램의 제작방법을 누구나 이용 가능하도록 공개한 서비스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북한 전역의 산, 강, 섬 등의 명칭과 지명, 도로망 등 교통정보, 주요시 설 명칭 등 약 2만3천여 건의 상세한 지리정보 를 활용할 수 있어 북한의 자연 지리적 환경 분 석과 이해가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북한지역을 고향으로 두고 있는 실향민 들에게도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추석 명 절을 맞아 손자 손녀들이 고향의 산이름, 강이 름 조차 기억이 희미하신 할아버지 할머니께 꿈에서나 그리던 아련한 기억속의 북녘 고향 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 실향민의 향수를 달래고 조상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훈훈한 시 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설화를 간직한 금강산 일만이천봉과 백두산, 묘향산 등 북한 전역의 모든 산과 땅을 백과사전이 아닌 브이월드를 통해 입체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평양 시내에 뻗어 있는 도로에 드문드문 지나가는 차량들을 볼 수 있고 대동강에 있는 양각도도 실감나게 구경할 수 있다.

브이월드에서 관심있는 지명, 행정구역명 등 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해당 위치로 곧바로 이 동하여 1m 해상도로 자세히 볼 수 있다.

앞으로도, 국토해양부는 항공우주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보다 정밀하고 실감나는 북한의 최신 지리정보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서비스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브이월드 ( www.vworld.kr )」를 통해 오는 10월에는 독도, 12월에는 6대 광역 시, 서울 일부지역 및 세계 주요도시(런던, 시 드니)로 3D 등 고정밀 공간정보를 확대 서비 스할 예정이며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 대해 나갈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PDF 파일 또는 홈페 이지를 통해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120927(조간) 꿈에 그리던 내고향 북녘땅, 올 추석에는 미리 가볼 수 있다(공간정보기획과).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