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걷기

올해 가장 아름다운 숲은 가거도 난대숲

녹색걷기 2012. 10. 29. 19:32

 

제13회 아름다운 숲대회서 '생명의 숲'상…"활엽수 잘 보존, 가치 커"

 

전남 신안군 서해 바다에 떠 있는 가거도의 난대숲 이 올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 됐다.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29일 생명의숲국민운동, 유 한킴벌리와 공동으로 2개월간 진행한 제13회 아름 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가거도 '독실산 난대수림'을 가장아름다운 숲으로 선정하고 아름다운 생명상을 수여했다.

 

또 경북 포항 송라초교 학교숲, 울산 중구 태화강 십 리대숲, 제주 한경 신상초교 학교숲, 전남 순천 죽도 봉 숲, 전남 화순 너릿재 옛길, 담양 현재초교 학교 숲, 경북 울진 금강소나무숲길, 울릉 나리분지 숲길, 경남 합천 가야산국립공원 소리길 등 9곳은 공존상 수상대상으로 뽑았다. 대전 유성구 엑스포아파트 마을숲에는 심사위원이 뽑은 특별상이 돌아갔다.

 

지난 6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생명의 숲을 찾 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모두 7 9곳의 숲이 후보로 나섰다. 가거도 독실산 난대수 림은 난대성 활엽수인 후박, 구실잣밤나무, 가시나 무류 등 상록 활엽수와 산뽕나무, 예덕나무 등 난대 성 활엽수가 잘 보전돼 있다. 특히 후박나무 숲은 껍 질을 약재로 사용하려고 인공으로 만든 숲이었으나 난대림을 연구하기에 적합하고 생태관광과도 연계 할 수 있어 보존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됐다.

 

산림청 관계자는 "가거도 난대수림은 숲 자체가 가 진 생태적 가치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섬 의 자연을 최대한 보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관 리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섬 지역 발 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높은 평가를 줬 다."고 설명했다.

첨부파일 000001.JPG [315392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