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걷기

신년산행(대운산~시명산)

녹색걷기 2009. 3. 3. 19:08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대운산, 시명산
   대운산,불광산,시명산

▲산행코스:남창역-대감산장입구-첫봉(▲1봉)-▲학봉(2봉)-▲매봉-헬기장-

▲대운산정상742.1  -●전망바위-▲659.8-▲시명산(불광산) 675-명곡저수지

-♨명곡온천-¶명곡교버스정류장

굴방구에 오르면 탁트인 동해 해맞이 즐길 수 있는 대운산(大雲山.742.1m)
부산부전역 06시20분 청량리행 열차를 타야 동해바다의 일출을 만끽할 수 있고

하산시간 등도 빠듯하지 않다.

동해남부선 남창역에 내리면 산행기점까지 가는 대운산마을버스가 대기하고

있다가 등산객들을 싣고 7시45분에 바로 출발한다.

마을버스를 타고 울산 기장간 14번국도에서 대운산을 보고 마을길로 접어들어

2, 3분가량 가다 대감산장 100m쯤 지나 `도통굴'산행초입에 내리면 된다.

철탑이 있는 산쪽을 향해 난 시멘트길을 따라 고개를 들어보면

봉우리가 여러 개 보이는데 이 봉우리들이 산행해야 할 대운산 북릉이다.

맨 오른쪽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굴방구(굴이 있는 바위라는 뜻의 사투리)고

두번째 봉우리가 학봉, 그리고 낮아지다가 길쭉하게 있는 마지막 봉우리가 매봉이다.

하차지점에서 개울을 따라 1Km쯤 오르면 왼쪽으로 길이 굽어지고 그 길을 계속 따른다.  굴방구바위가 있는 곳으로 올라선다는 생각을 하고 길을 잡으면 중간에 몇개의 갈림길이 나오나 헷갈리지 않는다. 굽이지는 곳에서 300m 더 가면 왼편방향으로 길이 이어지나

이 길을 따르지 말고 오른 편으로 비스듬히 모퉁이로 난 길로 접어든다.

300m 더 가면 다시 갈림길이 있는데 역시 직진하며 이제 산판도로가 끊기는 셈이 된다. 길은 오를수록 좁아지고 길옆엔 참나무잎이 무성하고 본격적인 등산로를 걷는다.

1Km 더 가면 학봉 매봉으로 가는 왼편길 입구에 큰 바위가 있는데 덩굴식물이

이를 가리고 있다. 이 길로 가지말고 오른 편으로 굴방구를 보고 오르막을 오른다.

10분 정도면 푸른 빛을 띤 바위절벽이 나타난다.

그 아래 파란 천막이 보이고 천막위로 굴이 마치 시커먼 입을 벌린 듯

동쪽바다를 내려다 보고 있다. 이 굴은 몇개의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데

그 중 신라 원효대사가 도를 통했다는 전설로 인해 도통굴(道通窟)로 불리고 있다.

절벽바위를 오른쪽으로 돌면 능선을 만나는데 오른 편 아래로 내려가는 능선은

양달마을로 가고 왼쪽으로 바위를 타고 오르면 굴방구위에 서게 된다.

굴방구에서 왼편 아래로 희미하게 난 길엔 신경쓰지말고 비스듬히 오른 쪽으로

능선을 탄다. 5분쯤 오르면 첫봉이다.

첫봉에서 10분쯤 능선따라 가면 앞에 학봉(둘째봉)이 우뚝 솟아있다.

정상인근에 있는 헬기장까지 가는 등산로에 학봉계곡 상대마을 내원암 등으로

하산하는 길이 여러 개 있으므로 체력이 달리거나 차를 산행입구에 세워두었다면

상황에 따라 적당한 길로 하산하면 된다.

2Km쯤앞이 매봉이다. 매봉에선 날씨가 쾌청하면 남쪽으로 대운산 시명산 등이

보이며 서쪽으론 영남알프스도 조망되고 울산 문수산도 바라볼 수 있다.

매봉에서 1Km 더 가면 왼쪽으로 상대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나오고

여기서 1.5Km 더 가면 대운계곡으로 가는 길이 나온다. 2Km 쯤 더 가면

오른 쪽으로 용당마을로 가는 산길이 있는데 나중에 이 길은 대운암입구에서 만난다.

힘이 부치는 사람들은 이 길로 먼저 내려가면 된다.

여기서 200m앞에 내원암 애기소로 내려가는 등산로가 나오는데

부산의 등산객들이 이 길을 많이 이용한다.

200m위에 헬기장이 있다. 헬기장에 올라서서 오른 편 길로 접어든다.

헬기장에서 왼쪽으로 2,3분만 가면  대운산정상에 올랐다가

시명산-시명계곡-명곡으로 하산

¶열차시간표    ☞ 열차시간 조회보기

- 1782 부전 남창 05:05 06:08 248 - 231 - -
- 1628 부전 남창 06:20 07:25 328 - 325 - -   장애일반
- 1784 부전 남창 07:00 07:58 268 - 308 - -
- 1772 부전 남창 10:00 10:56

♨하산은 명곡저수지 우측 온천목욕탕에서 간단히 땀을 씻고 명곡교 주유소옆 버스정류 에서 부산행~서창시내버스 및 양산~부산시외버스 저녁 늦께까지 있음.